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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팔로 링크스테이션 (Buffalo LinkStation LS-WXL) 레이드 장애 복구

buffalo1.jpg

 

버팔로 링크스테이션(Buffalo LinkStation LS-WXL)

buffalo2.jpg

 



buffalo3.jpg

 

 

ST31000528AS 1TB 2개 RAID0

건설회사에서 파일 공유 용도로 사용 중인 버팔로 링크스테이션(Buffalo LinkStation LS-WXL) 로 ST31000528AS 1TB 2개를 RAID0 로 사용 중에 디스크에 데이타가 Full 인 상태가 되면서 나스접속이 되지않는 경우로 접수되었습니다.

버팔로 나스가 데이타가 Full이되어 인식이 안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버팔로 나스의 오류인 것 같습니다.

[RAID 하드 접수방법]

1. 장애발생 후 시스템을 종료 후 추가의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장애발생 후 복구를 위해 레이드를 새로 구성한다거나 폴더가 보인다고 복구툴로 작업을하여

   데이타를 저장하거나 하면 복구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2. 하드디스크를 시스템에서 빼는데 하드디스크 장착부분에 번호가 있으면 번호를 표시합니다

[접수 후 복구순서]

1. 모든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복제본을 작성합니다

  정상인 하드디스크는 바로 복제본을 작성하며 이 과정에서 디스크 표면에 스크레치 여부도 

  확인됩니다

  인식불가인 하드디스크는 손상된 부품을 교체하여 인식상태로 만들고 복제를 진행합니다

2.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분석하여 원래 구성된 레이드 정보를 파악하고 레이드를 구성하여 

   데이타를 복구합니다

접수한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인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고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레이드로 재 구성하여 전체 데이타를 복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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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P NAS TS-251+ 폴더 삭제 복구

 

QNAP NAS TS-251+

 

 

WD40EFRX-68WT0N0 4TB 2개 RAID0

 

 

QNAP NAS TS-251+ 에 WD40EFRX 4TB 2개를 RAID0 로 설정하여 사용하는 고객이 특정 폴더가 사라져서 접수된 경우입니다

파일서버로 이용하여 여러 직원이 공유하여 문서 등을 저장/수정하여 사용 중에 이유를 모르고 폴더가 사라졌습니다

 

폴더가 사라진 이유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삭제 등의 이유일 수 있고 하드디스크의 스크레치 등으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RAID 하드 접수방법]

1. 장애발생 후 시스템을 종료 후 추가의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장애발생 후 복구를 위해 레이드를 새로 구성한다거나 폴더가 보인다고 복구툴로 작업을하여

   데이타를 저장하거나 하면 복구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2. 하드디스크를 시스템에서 빼는데 하드디스크 장착부분에 번호가 있으면 번호를 표시합니다

 

[접수 후 복구순서]

1. 모든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복제본을 작성합니다

  정상인 하드디스크는 바로 복제본을 작성하며 이 과정에서 디스크 표면에 스크레치 여부도 

  확인됩니다

  인식불가인 하드디스크는 손상된 부품을 교체하여 인식상태로 만들고 복제를 진행합니다

 

2.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분석하여 원래 구성된 레이드 정보를 파악하고 레이드를 구성하여 

   데이타를 복구합니다

 

접수한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인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고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레이드로 재 구성하여 확인해보니 특정 폴더를 복구툴로 복구하여 찾아냈습니다. QNAP NAS의 로그를 분석한 결과 원인은 특정 IP에서 QNAP에서 제공하는 QSync 가 작동하여 삭제되었습니다. QSync의 설정이 잘못되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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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피타임 나스(Iptime  NAS IIe) 포맷 복구

 

 

이미지_2.jpg

 

 

국산 나스 중 최근 많이 판매되고 있는 IPTIME 의 NAS 중 개인이나 소호에서 많이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IPTIME 의 나스는 외산의 나스보다는 기능이 다양하고 한글화가 잘되어 있어 처음 나스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어려움없이 사용됩니다. IPTIME 이 유명한 것은 고객지원이 잘되는 것으로 저녁에도 전화 상담을 접수하고 원격으로 지원도 하여 문제 발생 시 쉽게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70323_173310.jpg

 


접수된 나스에는 위 사진의 하드 2개를 레이드0로 연결하여 영상을 저장용도입니다.

 

나스가 연결이 되지않아 고객이 하드디스크 하나를 빼서 인터넷에서 받은 복구 프로그램으로 복구해보니 파일은 찾았는데 몇 개를 저장해서 확인하니 손상이 되어서 복구의뢰 하셨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물리적인 손상은 없고 정상입니다

 

나스나 서버에서 레이드로 구성된 하드디스크가 접속이 안될 경우 레리드가 풀렸다고 합니다

이는 레이드 구성 정보에 손상을 입어 레이드 구성을 할 수 없고 레이드 관리 툴에서는 다시 레이드를 잡으라는 메세지를 표시하곤합니다. 이 때 레이드를 새롭게 구성하면 레이드 구성 정보가 하드디스크에 씌여져서 레이드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나스는 자체의 리눅스 OS로 작동이 되고 파티션은 리눅스 파티션으로 생성됩니다. 접수된 하드디스크는 각각 윈도우 NTFS 로 포맷되어 비어 있는 상태입니다. 레이드를 새로 구성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고객이 실수로 포맷을했는지는 알수 없으니 정상적으로 사용하던 RAID0 설정 정보를 찾아 복구장비에서 RAID0를 구성해서 리눅스 파일시스템에서 폴더 정보를 찾아냈습니다.

 

전체 데이타용량은 3.8TB 로 영상 파일들이 모두 정상적으로 플레이됩니다.

 

나스나 서버에서 레이드를 구성하여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 레이드에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는 새롭게 레이드를 구성하시면 데이타가 손상이 됩니다. 바로 복구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점검 후 복구 여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ingen.co.kr/xe/ra_dr_raid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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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D
2017.03.26 17:06

IBM X3550 M3 RAID5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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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 X3550 M3 RAID5 복구

 

이미지_4.jpg

 

IBM System X3550 M3 입니다

 

이미지_3.jpg

 

 

IBM MBF2300RC 300GB 10k 2.5" 6Gbps SAS Hard Drive

 

300GB SAS 2.5인치 4개로 RAID5 구성되어 사용 중으로  OS 는 WIndows Server 2012 R2 입니다

리부팅 후에 레이드에 장애가 발생하여 일부 폴더가 보이지 않는 증상으로 하드디스크 4개만 보내주셔서 접수되었습니다.

레이드 장애의 경우 손상된 하드디스크에 해당하는 LED 가 붉은 색으로 표시되어 장애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레이드 관리툴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수된 레이드 장애의 경우 LED 나 관리툴에 표시된 하드디스크의 수보다 많은 하드디스크가 손상된 경우가 많습니다

[RAID 하드 접수방법]

1. 장애발생 후 시스템을 종료 후 추가의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장애발생 후 복구를 위해 레이드를 새로 구성한다거나 폴더가 보인다고 복구툴로 작업을하여

   데이타를 저장하거나 하면 복구율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2. 하드디스크를 시스템에서 빼는데 하드디스크 장착부분에 번호가 있으면 번호를 표시합니다

[접수 후 복구순서]

1. 모든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손상여부를 확인하고 복제본을 작성합니다

  정상인 하드디스크는 바로 복제본을 작성하며 이 과정에서 디스크 표면에 스크레치 여부도 

  확인됩니다

  인식불가인 하드디스크는 손상된 부품을 교체하여 인식상태로 만들고 복제를 진행합니다

2.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분석하여 원래 구성된 레이드 정보를 파악하고 레이드를 구성하여 

   데이타를 복구합니다

접수한 SAS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인 손상은 발견되지 않았고 복제된 하드디스크를 레이드로 재 구성하여 확인해보니 특정 파일이 없어져서 복구툴로 복구하여 찾아냈습니다

레이드에 데이타베이스(Oracle, MSSql, Mysql 등)의 DB 파일이 저장된 경우 복구 후 데이타베이스를 연결하여 손상 유무를 파악 후 손상된 경우 데이타베이스 복구를 추가로 진행합니다

이 경우 데이타베이스 복구는 별도의 복구비용이 청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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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SQL 2008 R2 로 데이타베이스를 사용하여 어플리케이션과 연동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고객으로 어플리케이션에서 일부 데이타가 나타나지 않아 복구 문의를 받은 경우 입니다

서버는 정상작동하여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데이타베이스파일인 MDF 파일들을 복사하였고 MDF 파일의 총 용량이 343GB 입니다. 대용량 데이타베이스의 경우입니다

데이타베이스 손상의 경우 소프트웨어 손상으로 데이타베이스 엔진과 연결이 안되거나 이 경우처럼 일부 테이블이나 레코드가 일부 보이지 않는 경우거나 하드디스크에 스크레치(Bad Sector)로 인해 일부 테이블이나 레코드가 일부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대용량 데이타베이스의 경우 테이블에 레코드 수가 많으면 복구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접수 시 총 예상시간은 1개월에서 1.5 개월로 산정하였고 급한 테이블부터 복구하여 고객에게 먼저 전달하여 어부의 지장을 최소화하기로 하였습니다

MDF 를 복구하여 확인하면 테이블수가 354개이며 테이블의 레코드 수가 2억개가 넘는 파일이 3개나됩니다. 

[데이타베이스 복구 작업순서]

1. 작업 순서는 테이블을 복구하여 

2. MSSQL에 Import 한 후 

3. MSSQL 에서 백업파일로 받아냅니다.

이 과정에서 MSSQL에 Import 하는 과정 중 레코드가 손상되어 있는 경우 레코드 값이 엉뚱한 값이라 오류가 발생하여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레코드를 삭제 후 다시 import 진행하여야 하므로 이 과정에서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레코드 수가 2억4천만 건인 테이블은 Import 시간만 3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단, 레코드수도 중요하지만 레코드의 사이즈가 크면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Import가 완료된 후에도 레코드에 설정된 레코드 Type 과 다른 데이타가 저장된 경우 레코드의 데이타가 손상된 것으로 판단하고 이러한 레코드도 삭제합니다

접수한 데이타베이스 복구는 고객이 우선 순위를 정해준 테이블부터 복구하여 순차적으로 전달하여 최종 마무리까지 예상한 시간인 1.5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고객이 보관하고 있는 테이블, 레코드 리스트와 비교하여 판단하는 복구율은 90% 이상입니다. 아마도 하드디스크에 일부 스크레치로 인해 손상된 데이타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 경우 시스템을 중지시키고 레리드가 구성되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모두 빼서 보내주셨으면 복구율은 더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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