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복구

하드디스크란 자성체로 코팅된 알루미늄 원판에 자료를 저장할 수 있도록 만든 자기저장체입니다.
PCB,모터,플래터등의 하드웨어와 펌웨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PCB는 하드디스크의 작동을 제어하며 모터는 플래터의 회전을 헤더는 플래터로 부터 자료를 읽고 쓰는 작업을 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인 요소인 각 부품과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해당되는 펌웨어가 있으며 주요 펌웨어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하드디스크의 작동에 장애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주요데이터손실유형

논리손상

사용자의 실수,응용 프로그램의 결함, 바이러스 등에 의한 손상

물리손상

배드섹터(CRC오류),충격, 과전류, 내구성, 침수, 화재등에 의한 손상

장애발생시 주의사항

파티션삭제

파티션 삭제란 MBR 영역의 파티션 관련 정보를 지우는 작업입니다. 사용자의 데이타는 아무 영향을 받지 않고 삭제된 파티션 관련 정보만 다시 살려내면 정상적인 데이타 접근이 가능합니다. 파티션을 삭제하면 해당 파티션에 접근이 불가하기 때문에 당황하기 쉬운데 DIY 복구가 가능한 가벼운 장애증상입니다. 상용 복구툴중 파티션 복구 기능을 지원하는 툴을 사용하시면 쉽게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파일 또는 폴더 삭제

파일이나 폴더를 삭제한 경우 파일 시스템에 따라 내부 처리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NTFS 을 기준으로 보면 파일관리에 관한 레코드의 정보를 삭제됨으로 표시하고 비트맵에서 해당 클러스터르 "사용안함"으로 표시합니다. 새로운 자료를 저장되는 시점에 "사용안함"으로 표시된 영역을 새로운 자료에 할당하게 됩니다. 즉 파일이나 폴더 삭제시 새로운 자료를 저장하는 것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DIY 복구를 해보시는 경우에도 절대 복구된 자료를 원본에 저장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DIY 복구작업중 매체접근이 늦거나 CRC 오류가 발생한다면 작업을 중단하고 복구전문업체에 의뢰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파일 접근시 늦어지거나 CRC 오류가 나는 경우

파일이나 폴더 접근시 늦어지거나 부팅속도가 정상적이지 않는 경우 매체에 배드섹터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논리적 배드섹터는 매체의 플래터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물리적인 배드섹터의 경우에는 플래터를 손상시키고 점차 배드 영역이 전 영역으로 퍼질 수 있어 결국 데이터복구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원인가를 자재하시고 데이터를 복구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배드 체크 프로그램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드섹터가 있는 경우에는 배드섹터를 처리할 수 있는 복제 장비를 이용해서 복구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복구 전문 업체에 의뢰 하셔야 합니다.

포맷 또는 운영체제 설치

컴퓨터 사용시 늦어지거나 오작동이 잦은 경우 포맷을 하거나 운영체제를 재설치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드시 포맷이나 운영체제 재설치전에는 자료를 다른 매체로 백업을 하고 백업된 자료는 철저히 확인을 해서 백업이 안된 자료는 없는 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만일 백업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한 경우나 백업이 안된 상태에서 포맷 또는 운영체제를 설치한 경우 복구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전문복구업체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소음이 나는 경우

하드디스크에 전원인가 시 클릭킹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헤더 손상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원인가를 피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매체에 충격이 발생한 경우에는 헤더의 외손(틀어짐)이 발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원인가를 하게 되면 플래터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헤더 소음은 헤더가 플래터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반복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상하좌우 진동을 하게되면 장시간 방치할 경우 플래터의 표면을 회복 불능상태로 악화시킵니다. 동 증상의 경우 반드시 복구전문업체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전원인가시 무반응

과전류로 인해 PCB의 소자가 타버린 경우 전원인가를 하더라도 반응이 없습니다. 이런 경우 동일 버전의 PCB를 이용해서 복구 하는 방벙이 있으나 PCB 에는 롬이라는 소자가 있어 상호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 PCB 손상의 경우 복구 과정이 어렵지 않으나 과전류로 인해 PCB 가 손상된 경우 매체 내부 소자(헤더,모터코일)를 동시에 손상되는 예도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하드디스크 자재와 PCB 의 상태를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는 복구전문업체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침수

매체가 침수로 인해 물속에 잠긴 경우 두가지 상황이 발생합니다. PCB 만 젖은 경우와 PCB 및 하드디스크 내부에 습기가 들어간 경우입니다. PCB만 젖은 경우에는 건조후 전원인가를 하게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하드디스크 내부에 습기가 들어간 경우에는 내부 건조작업이 필요합니다. 어느 경우에 해당이 되는 지는 먼저 매체를 오픈해서 플래터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 경우 PCB 건조작업을 진행합니다. 매체 내부 건조작업은 청정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설비를 갖춘 업체에 의뢰하셔야 합니다.

화재

화재의 경우에는 PCB 의 소자가 타고 내부 소자가 열에 의해 변형됩니다. 심한 경우 플래터의 자성막 자체가 파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픝래터의 자성막이 변성되는 경우 정도에 따라 플래터 클린 작업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장기간 열에 노출된 경우에는 변성 정도가 심하여 복구 불가능한 상태일 수 도 있습니다. 동 증상의 경우 역시 청정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클린 설비를 갖춘 업체에 복구를 의뢰하셔야 합니다.

충격이 가해진 경우

전원인가 상태에서 충격이 발생한 경우에는 헤더외손(틀어짐)과 플래터 손상, 모터 손상을 동반합니다. 전원 미인가 상태에서 충격은 헤더 손상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격이 발생한 경우에는 절대 전원인가를 해서는 안됩니다. 먼저 디스크 내부의 상태, 즉 헤더외손 정도를 파악하고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정상 헤더로 교환하여 복구작업을 진행하며 복합 손상인 경우 특히 모터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플래터를 다른 매체로 이관하여 복구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복구과정이 난해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업체에 의뢰하여야 합니다.

배드체크 프로그램 사용시

배드체크 프로그램은 매체에 복구 해야 할 자료가 있는 경우에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논리적인 배드인 경우 매체내의 자료를 변형시킬 수 있고 물리적인 배드인 경우에는 배드섹터 영역이 전영역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배드가 있는 매체를 장시간 체크한 경우 플래터 스크래치가 심각하게 발생한 예도 많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배드가 있는 매체의 자료를 복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원인가를 자래하고 복구업체에 의뢰하시기바랍니다.

복구 유틸리티 사용시

복구 유틸리티의 기능이 개선되고 있고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DIY 복구가 가능합니다. 단 복구된 자료는 자료 확인전까지는 절대 원본에 저장해서는 안되며 미확인 복구자료의 원본저장시 복구작업이 불가능한 상태로 악화될 수 도 있습니다. 복구작업 진행중 CRC 오류나 검색 또는 저장시간이 늦는 경우에는 배드섹터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작업을 중단하고 복구전문업체에 의뢰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손실 예방

백업

백업은 물리적으로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백업과 백업본에 대한 유효성 검증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백업은 수동으로 하여도 되고 자동 백업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여도 됩니다. 판매되는 NAS제품에는 백업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제품도 있읍니다. 오픈 소스 제품이나 무료 제품중에도 기능이 뛰어난 제품들도 있읍니다.

모니터링

컴퓨터 사용시 늦어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논리적 또는 물리적 손상의 초기 현상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이벤트관리자의 로그를 살펴 보면 소프트 웨어의 문제나 저장장치의 문제등에 대한 로그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특이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즉시 백업을 받으시는 것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DLP솔루션

전통적인 백업과 복원 시스템을 클라우딩과 결합한 것이 DLP솔루션입니다. 현재 상용으로 여러가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

암호화 기술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기술입니다. 그러나 일부는 이를 범죄에 이용하여 불특적 다수의 데이타를 본인만이 아는 키로 암호화하여 금적전인 이득를 취하기 위해 만든 바이러스가 램섬웨어 입니다. 현재기술로는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고 유포자에게 금전을 지급하고 키를 받아 복호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이 바이러스 백신 중 최근 업데이트 본에는 이를 예방하는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으나 더욱더 중요한 것은 스팸메일이나 사이트 접속을 통해서도 랜섬웨어에 걸릴 수 있지 때문에 주의아여야 합니다

서비스 지원

인터페이스

IDE,SATA,SCSI,SAS,ZIF,LIF, SCSI FC CHANNEL등

운영체제

윈도우 계열, 리눅스 계열, 유닉스 계열, 맥계열 등

암호화

하드디스크 암호설정, 윈도우 암호 설정, 폴더 암호설정, 복호화 서비스

파일시스템

NTFS,ReFS,FAT/FAT32,ExFAT,SGI XFS,Apple HFS/HFS+,IBM JFS/JFS2,Ext2-Ext4,ReiserFS,UFS/UFS2,Novell NWFS/NSS,VMware VMFS, 기타 파일시스템

복구 절차 및 소요시간

매체스캔

매체스캔은 복구하고자 하는 매체에서 데이터를 복구하기위해 매체의 내용을 스캔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찿아내는 과정입니다. 소요시간은 SATA 기준 100GB 당 1시간 소요됩니다.

매체복제

데이터복구시 매체의 복제가 필요한 경우(배드섹터나 인식불가 하드디스크의경우) 복제장비를 이용한 매체복제를 진행합니다. 정상하드기준 120GB 당 1시간, 배드섹터의 경우 120GB 기준 10시간정도 소요됩니다.

매체수리

하드디스크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 즉 PCB손상, 헤더손상, 모터손상, 펌웨어 손상등의 경우 REPAIR 작업을 진행합니다. 하드디스크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3일정도 소요됩니다.

정밀복구

데이타 복구 결과 원하는산출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나 일반적인 상용 복구툴로는 복구가 불가능할 경우 해당 파일에 대한 분석 후 정밀 복구 작업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한 경우이며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7일 소요됩니다.

자료정리

복구된 데이터의 손상 정도가 심할 경우 손상된 파일을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손상 데이터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일 정도의 작업시간이 소요됩니다.

자료백업

복구된 데이타는 출고전 고객께서 제공하는 백업 매체에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 이메일이나 웹하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출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구된 데이터 용량과 하드디스크 전송속도에 따라 차이가 SATA3 기준 200GB 당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서비스 후기

바쁜 삶에 치여 이제야 후기 남깁니다. 3년차 웹디자이너로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기본적으로 웹디자이너는 작업물로 승부하는 사람들이기때문에 정보와, 자료 그동안의 기록들이 돈이고 능력이고 전부인 사람들입니다 아직 3년차인 저에게도 해당되는 얘기였지요 그럼에도 너무 쉽게 생각했던 탓일까요 모든자료를 예비외장하드없이 하나에만 넣고 다니며 안일하게 살아왔던 모양입니다 그동안 외장하드를 한번도 거칠게 다룬적 없이 오랜기간 하나로 유지해오던 어느날 작업을 위해 데스크탑에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올려놓는 순간 작은 실수로 외장하드가 약 40cm가량의 높이의 본체로부터 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