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복구

현대사회에서 메일은 개인에게는 의사전달의 중요한 수단이며 기업에게는 회사간의 계약이나 업무연락등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정보 전달 매체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메일도 소트프웨어 장애나 하드웨어적인 장애로 인해 손상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메일 복구란 손상된 메일 박스를 복구하여 전부 또는 일부의 메일 자료를 사용 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장애유형

논리손상

메일 폴더의 삭제
사용자 프로파일 삭제
메일의 삭제
메일 파일의 손상
메일 용량 초과
메일 메시지 손상

물리손상

메일이 저장된 매체의 물리적인 손상

장애발생시 주의사항

메일 삭제시

메일 관리시스템은 고유의 관리 방식으로 메일을 관리합니다. 메일을 삭제하더라도 추가되는 메일이 없으면 기존 삭제된 메일은 남아 있기 때문에 복구가 가능합니다. 메일 작업을 중단하고 메일파일을 복사해서 복구업체에 의뢰하여야 합니다.

메일파일의 삭제시

메일파일의 삭제, 포맷, 운영체제 재설치등으로 메일 파일이 손상된 경우 해당 매체에서 메일 파일을 찿아야 함으로 원본 매체에 변경을 가하는 것은 복구율을 낮게 합니다.

파일시스템 손상 발생시

파일시스템 손상으로 인하여 메일 파일이 손상된 경우 해당 매체에서 메일 파일을 찿아야 함으로 원본 매체에 변경을 가하는 것은 복구율을 낮게 합니다.

물리적 저장 매체의 손상시

메일 파일이 저장된 매체, 즉 하드디스크나 SSD등 매체에 물리적인 장애가 발생한 경우 전원인가를 하는 것은 매체 상태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손실 예방

백업

백업은 물리적으로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백업과 백업본에 대한 유효성 검증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백업은 수동으로 하여도 되고 자동 백업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여도 됩니다. 판매되는 NAS제품에는 백업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제품도 있읍니다. 오픈 소스 제품이나 무료 제품중에도 기능이 뛰어난 제품들도 있읍니다.

모니터링

컴퓨터 사용시 늦어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오류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 논리적 또는 물리적 손상의 초기 현상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경우 이벤트관리자의 로그를 살펴 보면 소프트 웨어의 문제나 저장장치의 문제등에 대한 로그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특이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즉시 백업을 받으시는 것이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DLP솔루션

전통적인 백업과 복원 시스템을 클라우딩과 결합한 것이 DLP솔루션입니다. 현재 상용으로 여러가지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

암호화 기술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기술입니다. 그러나 일부는 이를 범죄에 이용하여 불특적 다수의 데이타를 본인만이 아는 키로 암호화하여 금적전인 이득를 취하기 위해 만든 바이러스가 램섬웨어 입니다. 현재기술로는 이를 해결할 방법은 없고 유포자에게 금전을 지급하고 키를 받아 복호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이 바이러스 백신 중 최근 업데이트 본에는 이를 예방하는 기능을 탑재하기 시작했으나 더욱더 중요한 것은 스팸메일이나 사이트 접속을 통해서도 랜섬웨어에 걸릴 수 있지 때문에 주의아여야 합니다

서비스 지원

아웃룩

모든 종류의 아웃룩 메일

운영체제

윈도우 계열, 리눅스 계열, 유닉스 계열, 맥계열 등

장애증상

메일의 삭제, 메일 파일의 삭제, 포맷 또는 운영체제 재설치로 인한 메일의 손상, 배드섹터, 인식장애로 인한 메일 접근 장애

파일시스템

NTFS,ReFS,FAT/FAT32,ExFAT,SGI XFS,Apple HFS/HFS+,IBM JFS/JFS2,Ext2-Ext4,ReiserFS,UFS/UFS2,Novell NWFS/NSS,VMware VMFS, 기타 파일시스템

복구 절차 및 소요시간

매체스캔

논리적인 장애증상, 즉 메일 삭제, 포맷, 운영체제 재설치등으로 인하여 파일시스템이 손상된 경우 해당 매체에서 메일을 찿기 위해 매체를 스캔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매체복제

메일이 저장된 매체에 물리적인 장애증상이 있는 경우, 즉 배드섹터나 인식불가 상태인 경우 매체를 인식 가능한 상태로 만든 후 매체를 정상매체로 복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매체수리

메일이 저장된 매체가 인식되지 않는 경우, 즉 PCB손상, 헤더손상, 모터손상, 펌웨어 손상등의 경우 REPAIR 작업을 진행합니다. 매체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3일정도 소요됩니다.

MAIL REPAIR

복구된 메일의 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 메일 레코드를 추출해 내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다소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부분적인 복구가 가능합니다.

자료정리

복구된 메일의 손상 정도가 심할 경우 손상된 메일 레코드를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손상 메일의 양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일 정도의 작업시간이 소요됩니다.

자료백업

복구된 데이타는 출고전 고객께서 제공하는 백업 매체에 저장하고 필요한 경우 이메일이나 웹하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출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구된 데이터 용량과 하드디스크 전송속도에 따라 차이가 SATA3 기준 200GB 당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

평균 복구율

서비스 후기

바쁜 삶에 치여 이제야 후기 남깁니다. 3년차 웹디자이너로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기본적으로 웹디자이너는 작업물로 승부하는 사람들이기때문에 정보와, 자료 그동안의 기록들이 돈이고 능력이고 전부인 사람들입니다 아직 3년차인 저에게도 해당되는 얘기였지요 그럼에도 너무 쉽게 생각했던 탓일까요 모든자료를 예비외장하드없이 하나에만 넣고 다니며 안일하게 살아왔던 모양입니다 그동안 외장하드를 한번도 거칠게 다룬적 없이 오랜기간 하나로 유지해오던 어느날 작업을 위해 데스크탑에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올려놓는 순간 작은 실수로 외장하드가 약 40cm가량의 높이의 본체로부터 떨어졌습니다